직주근접·편의시설 갖춘 지방중소도시 분양 '활기'

입력 2022-06-19 16:53   수정 2022-06-20 00:17

올 들어 분양시장의 양극화가 뚜렷해지고 있는 가운데 자족기능을 갖춘 지방 중소도시들의 신규 단지가 주목받고 있다. 다양한 기업이 입주해 있어 직장과 가까운 거리에 주거지를 마련하려는 직주근접 수요층이 탄탄한 데다 인구 유입과 함께 편의시설이 구축돼 일대 상권도 활성화되고 있어서다.

이들 지역은 주거와 일자리, 각종 편의시설을 한데 갖추고 있어 해당 지역을 벗어나지 않아도 경제 활동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지방에선 수도권 대비 기반시설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족기능을 갖춘 도시일수록 수요자 선호도가 높아 분양시장에서 높은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달 충북 충주기업도시에 분양한 ‘서충주 푸르지오 더 퍼스트’는 718가구 모집에 4460명이 몰려 평균 6.21 대 1의 경쟁률로 전 주택형이 1순위 마감됐다. 강원 원주 혁신도시에 공급된 ‘초혁신도시 유보라 마크브릿지’도 27.97 대 1의 평균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들 단지는 다수 기업과 공공기관이 몰려 있는 자족도시 내 입지를 갖췄다는 공통점이 있다. 분양업계 관계자는 “자족기능을 갖춘 지방 중소도시들은 다양한 기업이 입주해 있어 지역 주민 소득 규모가 늘어나고, 상권이 활성화되면서 주변 지역의 부동산 가치를 끌어올리는 효과가 있다”며 “지방 중소도시에 대형 건설사의 브랜드 아파트 공급이 늘어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자족기능을 갖춘 지방 중소도시 내 신규 분양도 잇따를 예정이다. SK에코플랜트와 GS건설은 이달 충북 청주 봉명동 일원에 ‘청주 SK뷰 자이’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14개 동, 전용면적 59~101㎡ 1745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조성된다.

대우건설은 다음달 충북 음성 기업복합도시에 ‘음성 푸르지오 마크베르’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9층, 6개 동, 전용면적 84~146㎡ 644가구로 조성된다.

대한토지신탁은 같은달 경북 금산지구에서 ‘칠곡 왜관 월드메르디앙 웰리지’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0층, 전용면적 84~150㎡ 352가구 규모다.

안상미 기자 sarami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